Home컨텐츠

Magazine SK

[SK Live] 시니어를 위한 ‘행복 서비스’는 있다

시니어를 위한 ‘행복 서비스’는 있다

 


시니어 세대의 깊어지는 사회적 고립감은 사회문제가 되기도 하는데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의 행복을 즐기는 데에 나이가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SK 그룹은 더 나은 기술과 서비스로 어르신들이 세상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멤버사들의 역량을 십분 활용한 우리 그룹의 시니어 행복 증진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봅니다.




SK텔레콤은 전국 100개 지자체와 기관 돌봄 대상자 1만 7,668명의 노인 및 취약한 1인가구를 대상으로 AI 돌봄-긴급구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I 스피커 누구(NUGU)를 통해 늦은 밤이나 명절 연휴처럼 타인의 도움을 받기 어려운 때에도 연결된 관제 서비스를 통해 독거 노인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고 있지요. 서비스가 시작된 지난 2019년 4월부터 2023년 5월초까지, AI 돌봄 서비스를 통한 긴급 SOS 호출 발생 건수는 6,227회. 그중에서 119 긴급구조로 이어진 경우는 520회에 달합니다. 뿐만 아니라 SK텔레콤은 지난 5월 8일 보건복지부와 '독거노인사랑잇기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8개월 동안 지방자치단체와 독거노인 종합지원센터에 '누구 비즈콜(NUGU bizcall)'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불면증, 고독감, 기저질환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돌봄 대상자들의 안부를 확인하고 대상자의 불편사항 등 복지 서비스 수요를 파악해 사회적 고립 완화 및 안전 공백을 최소화 하는 데 기여할 계획입니다.



키오스크로 음식을 주문하고, 핸드폰으로 금융 거래를 하는 일이 간단해 보이지만 시니어들에겐 쉽지 않습니다. 연령에 상관없이 ICT 기술로 세상과 소통할 수 있도록 SK하이닉스는 충북 청주 가경노인복지관과 경기도 이천시 노인종합복지관 내 ICT 복합문화공간인 ICT 사랑방을 조성했습니다.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ICT 건강측정 및 관리 기기, 키오스크, VR 기기, 영상 촬영 및 편집 미디어 장비 등을 두어 누구나 ICT 기술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했고, 안전한 금융생활 향상 및 보이스 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ICT 금융 교육과 스마트폰, 키오스크 등을 활용한 실생활 ICT 실습 교육, 손쉬운 영상 제작 및 편집 교육 등을 지원합니다.



SK브로드밴드는 국내 IPTV 서비스 중 유일하게 시니어 전용관인 해피시니어를 운영합니다. 트롯 가수별 영상, 시니어 일자리 정보, 댄스 및 체조 등 건강정보, 테마여행 정보 등 다양한 시니어 맞춤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올해 SK브로드밴드는 서울 종로의 허리우드극장과 제휴를 맺고 고전 영화를 B tv 해피시니어 ‘추억을 파는 극장’ 메뉴에서 일반 영화보다 2배 이상 큰 자막으로 볼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또 매주 월요일 오전에는 허리우드극장 내 ‘낭만극장’에서 시니어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B tv AI 셋톱박스와 리모컨 사용법 교육, 극장 내 매점 키오스크 메뉴 주문, 박일준 가수와 떼창 부르기, 허리우드 공연, 시니어 교육 프로그램 등이 펼쳐집니다. 6월과 9월에는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특별 공연도 이어질 예정입니다.



뜨거운 응원의 열기가 가득한 서울특별시 학생체육관, 지난 2022-2023 시즌에도 SK나이츠에는 코트 밖에서 열일하는 시니어들이 있었습니다. SK나이츠는 2017-18 시즌부터 국내 프로 스포츠 구단 최초로 시니어 경기 운영 도우미 ‘시니어 챌린저’를 도입했습니다. 만 60세에서 66세 사이의 지원자 중 약 10명의 챌린저가 선발되는데, 다양한 경험과 능력을 보유한 시니어 챌린저는 SK나이츠 홈 경기장에서 입장권 검수, 좌석 안내, 경기 중 안전관리 지원 등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홈 경기가 있는 날은 아침부터 설렌다는 시니어 챌린저들. 평소 농구를 좋아하던 시니어도, 챌린저 활동을 통해 농구의 재미에 새롭게 빠진 시니어도, 함께 활동하며 친목을 다지고 일상의 활력을 되찾습니다. 다음 시즌에는 관객으로서 SK나이츠의 열정적인 골수팬의 모습으로 다시 농구장을 찾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치매는 완치할 수 있는 치료제가 없고 한번 진행되면 호전이 어려워 예방이 가장 좋은 치료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SK케미칼과 SK플라즈마, 행복나눔재단은 2022년부터 치매 예방 콘텐츠를 발굴하고 확산하는 <노인 치매예방 디지털 인지훈련>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실질적인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치매 예방에 의지를 가진 SK케미칼과 SK플라즈마, 솔루션을 보유한 소셜벤처 ㈜사운드마인드 그리고 사회공헌 전문성을 가진 행복나눔재단이 함께 협력한 것입니다. 

AI맞춤 훈련과 음성인식 기술이 강점인 ‘사운드마인드’ 프로그램을 돌봄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앱과 더불어 24인치 대형 태블릿, 전용 프린터, 인지코치를 제공합니다. 시간 말하기, 빈칸에 들어갈 말 찾기 등 다양한 언어훈련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처음 접하는 디지털 솔루션이 어려운 시니어들을 위해 신중년 세대를 인지코치로 양성해 서포트합니다. 신중년의 역량과 어르신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살려 새로운 사회참여 기회를 만들기 위함입니다.

 


시니어 인구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를 넘으면 초고령 사회라고 부릅니다.

국가통계포털의 예측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년 뒤인 2025년에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게 됩니다.

시니어들이 가진 경험과 지혜가 다음 세대를 위한 자산이 될 수 있도록 또 이들의 안전한 일상과 행복이 지속될 수 있도록 SK 그룹은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컨텐츠 정보
컨텐츠 정보
제목 [SK Live] 시니어를 위한 ‘행복 서비스’는 있다 등록일 2023.06.12
카테고리

SV비즈니스 | 사회공헌

출처 Magazine SK
유형 Article
해시태그

#SKLive #시니어 #어르신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SK나이츠 #SK케미칼 #SK플라즈마 #행복나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