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컨텐츠

Magazine SK

[인싸톡] 글로벌 입맛을 사로잡은 대체식품의 매력

'대체식품(Sustainable Food)'이 미래 먹거리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대체식품 열풍은 유튜브와 SNS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유명 크리에이터와 MZ세대는 물론 정재계 인사까지 큰 관심을 보이는 중입니다. 

대체식품이 주목받게 된 배경과 시장의 움직임을 짚어보고, 대체식품과 관련해 SK 그룹은 어떤 전략을 구상하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대체식품, ESG타고 미래먹거리로 떠오르다


혹시 미닝아웃(Meaning Out)을 아시나요? 미닝아웃은 미닝(Meaning)과 커밍아웃(Coming Out)을 결합한 신조어로, 소비를 통해 개인의 신념이나 가치관을 표출하는 것을 뜻합니다. 넓게는 정치적·사회적 신념이나 가치관·취향·성향·주장 등을 밖으로 드러내는 행위를 포함하며, 이는 MZ세대를 대표하는 성향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MZ세대의 가치지향적 성향에 힘입어 급성장을 하고 있는 시장 중 하나가 대체식품입니다. 그동안 대체식품은 '채식주의자를 위한 식품' 혹은 '특이하고 신기한 식품' 정도로 인식됐으나, 이제는 건강과 사회적가치를 모두 챙길 수 있는 식품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ESG의 대중화도 대체식품의 인기를 한껏 끌어올린 요소입니다. 코로나19는 우리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 왔습니다. 전세계적인 위기를 겪으며 환경과 기후는 기업과 소비자의 공통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식품 산업은 지구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전세계 온실가스 발생량 중 농축산업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은 24%에 달합니다. 전세계 담수 사용량의 70%, 가용 토지의 50%가 식량 생산을 위해 사용되며, 이에 따른 수자원 및 토지의 오염이 발생합니다. 게다가 일반 육류 생산 과정에서는 전염병을 비롯한 동물성 식품 안정성 이슈와 생태계 파괴, 동물 복지 등의 여러 사회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 각국에서는 동물에 기반한 축산업 대신, 콩·버섯 등에서 추출한 식물성 단백질이나 첨단 미생물 발효 기술로 단백질을 만드는 대체식품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체식품은 ▲식물 기반 대체식품 ▲곤충 기반 대체식품 ▲해조류 기반 대체식품 ▲미생물(발효) 기반 단백질 식품 ▲배양육 등 5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대체식품은 동물 사육 없이 안정적으로 제품의 품질과 물량을 확보할 수 있으며, 생산 과정이 친환경적이라는 점에서 기업과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습니다.  

 


대체식품에 글로벌 시장 자본이 모이고 있다


미국 푸드테크 전문 벤처캐피탈인 미국 에그펀더(AgFunder)에 따르면, 대체식품 관련 글로벌 투자 규모는 2016년 약 1,300억 원에서 2020년 2조 6,000억 원으로 20배 이상 늘었습니다. 


미국의 컨설팅전문회사 '보스톤컨설팅그룹(Boston Consulting Group, Inc.)'과 미래식량 투자 기업 '블루호라이즌(Blue Horizon)’의 조사에 따르면 대체 단백질 식품 소비량은 2035년까지, 2020년 대비 7배 이상 확대될 전망입니다. 글로벌 기업들은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고 ESG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기 위해 대체식품 시장 진출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글로벌 대체식품 시장 활성화 사례 



대체식품은 국내시장에서는 아직 보편적인 음식으로 자리잡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대체식품 선도업체들의 연구·개발 덕에 이제 대체식품은 기존 제품과 많은 유사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환경과 건강에 대한 대중들의 주목도가 높아지면서 대체식품과 대중의 거리는 점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환경을 지키고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경험하는 차원에서 오늘은 대체식품을 한번 드셔보면 어떨까요? SK그룹이 투자하고 육성한 대체식품 기업들의 제품이 자연스럽게 우리의 식탁에 오르는 그날을 기대해 봅니다.



이스라엘의 '알레프팜(Aleph Farm)'은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세계 최초로 꽃등심 스테이크 생산에 성공하며 시장의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배양육 생산비용은 2013년 1파운드당 120만 달러에서 2021년 7.5달러까지 꾸준히 하락했습니다. 비용 부담이 줄어듦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배양육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네이처스파인드(Nature’s Fynd)'는 미생물을 발효한 치즈 제품을 개발했습니다. 네이처스파인드는 미국 前 부통령 앨 고어가 설립한 '제너레이션 자산운영(Generation Investment Management)', 빌 게이츠의 '브레이크트루 에너지 벤처(Breakthrough Energy Ventures)' 등으로부터 누적 1억 6,000만 달러를 유치한 바 있습니다. 현재 네이처스파인드는 2021년 대체 크림치즈와 대체육 기반 패티로 구성된 한정 세트 제품을 판매 중입니다.

 


중국은 전 세계 돼지고기의 50%, 전체 육류의 28%를 소비하는 국가로, 식량부족 및 기후변화의 대안으로 대체육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식품 기업은 물론, 다양한 스타트업이 대체식품 사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국의 선도 F&B 유통기업으로 글로벌 산업 플랫폼을 구축하고 여러 식품 브랜드를 보유한 '조이비오 그룹(Joyvio Group)'도 그 중 하나입니다. 조이비오 그룹은 SK주식회사와 대체 단백질 생산 기업 투자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대체식품 시장은 지속적인 R&D 투자 확대와 기술 혁신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식품 산업뿐 아니라 유통, 스마트팜, 식품공장 등 유관 산업에도 파급 효과를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SK그룹도 대체식품 시장 공략에 나섰는데요. SK주식회사에서 대체식품 투자를 담당하고 있는 전문가에게 대체식품 시장 트렌드를 들어볼까요?




  SK주식회사의 대체식품 시장 공략 전략은? 



대체식품 시장은 산업의 변화·확대 흐름에 따라 기존의 식품 시장을 일부 대체하며, 높은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Wellness나 환경 등에 관심이 많고 가치지향적 소비를 즐기는 MZ세대의 구매력이 증가함에 따라, MZ 세대가 대체식품의 주요 소비계층으로 부상 중입니다. 


미국을 비롯한 여러 해외 시장에서는 채식주의자가 아니지만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일반적인 Flexiterian(제한적 육류 섭취를 지향하는 계층)들이 대체식품의 주 소비층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현재는 진입장벽이 낮은 식물성 재료 기반의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향후에는 고도화된 Biotech가 접목된 발효 또는 세포 배양 기술 기반의 대체식품들이 성장하며 대체식품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020년, SK주식회사는 미국의 발효 기술 활용 대체식품 선도기업이자 세계 최초로 소에서 추출한 단백질 유전자로 발효유 단백질 생산에 성공한 '퍼펙트데이'에 약 540억 원을 투자하며 처음으로 대체식품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또한, 같은 분야의 유망 기업인 '네이처스파인드'에 약 290억 원을 투자하는 등 미국 내 대체식품 투자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7월 26일, SK주식회사는 중국 '조이비오 그룹'과 약 1,000억 원(5.5억 RMB) 규모의 대체식품 투자 펀드를 조성을 비롯한 투자 협력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조이비오 그룹은 호주, 칠레에서 프리미엄 과일, 해산물 분야 1위 브랜드를 다수 보유한 선도 기업입니다. 


SK주식회사는 조이비오 그룹과 함께 식물성 고기(Plant-based Meat), 발효 단백질(Fermentation) 등 대체식품 생산 기업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또한, 수직농장(Vertical Farm)과 같은 유망 IT 기반 푸드테크 기업과의 사업 협력을 모색하고 있으며, 글로벌 대체식품 기업의 중국 진출을 공동 추진하고 있습니다. SK주식회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발효 단백질 외에도 식물성 대체육 분야 포트폴리오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첫째로 SK주식회사는 전략적 투자자로서 지속적인 대체식품 선도 시장 및 핵심 기술을 보유한 유명 업체를 발굴하여 투자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구축된 포트폴리오 기업들의 제품 및 기술을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주요국에 들여오고, 선도 식품 기업과의 파트너십 혹은 조인트벤처(Joint Venture) 설립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포트폴리오에 속한 기업의 가치 상승을 이끌고, 아시아 대체식품 시장을 선도하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입니다. 


배석인 PL SK주식회사 Green 투자센터
SK주식회사는 ESG관점에서 정말 유망하고 새로운 영역인 대체식품 분야에 선도적으로 투자하며 Global 투자자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구성원 여러분도 대체식품에 관심을 가지고 직접 드셔보면서 대체식품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는 SK주식회사의 노력에 많은 응원 부탁 드리겠습니다!


대체식품은 국내시장에서는 아직 보편적인 음식으로 자리잡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대체식품 선도업체들의 연구·개발 덕에 이제 대체식품은 기존 제품과 많은 유사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환경과 건강에 대한 대중들의 주목도가 높아지면서 대체식품과 대중의 거리는 점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환경을 지키고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경험하는 차원에서 오늘은 대체식품을 한번 드셔보면 어떨까요? SK 그룹이 투자하고 육성한 대체식품 기업들의 제품이 자연스럽게 우리의 식탁에 오르는 그날을 기대해 봅니다.


도움. 배석인 SK주식회사 Green 투자센터 PL


컨텐츠 정보
컨텐츠 정보
제목 [인싸톡] 글로벌 입맛을 사로잡은 대체식품의 매력 등록일 2021.09.17
카테고리

환경 | SV비즈니스

출처 Magazine SK
유형 Article
해시태그

#ESG #대체식품 #식품산업 #환경 #기후 #사회문제 #온실가스 #대체육 #글로벌시장 #MZ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