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커뮤니티홍보/뉴스

NEWS

[SOVAC Letter] 큰 변화의 시기, 작은 마음 하나를 놓치지 말아야 할 때

프로필 이미지 SOVAC 사무국

2024.10.16 15:23:00 146 읽음

여러분의 마음, 안녕하신가요?
87호 구독하기
여러분의 마음, 안녕하신가요?
사회문제가 다변화 되어감에 따라 불안과 우울, 사회적 고립, 스트레스 등 마음 건강에 대한 과제와 해결의 중요성도 커져가는데요. 급박하게 돌아가는 사회에 마음의 건강을 잃어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솔루션은 무엇일지, 함께 이야기 나눠요.
축제의 계절, 가을에 펼쳐지는 다양한 생태계 소식들도 한아름 담아왔으니 끝까지 확인해주세요!
🍎 이 달의 SOVAC Pick
| 매월 시의성 있는 사회문제를 선정하여 문제 현상을 살펴보고 사회적 가치 생태계의 해결 방안 고민, 노력을 알아봐요.
이번 SOVAC View는 '마음 건강'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 청년 등 마음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미래세대의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는데요. 눈여겨볼 점은 젊은 세대의 마음 건강 문제가 단지 개인의 문제가 아닌, 기존 사회문제가 심화되는 과정에서 파생된 문제인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사회적 가치 생태계는 늘 그렇듯, 악화일로를 걷는 사회문제 속에서도 치열하게 솔루션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 이야기를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 SOVAC View
| 매월 시의성 있는 사회문제를 선정하여 문제 현상을 살펴보고 사회적 가치 생태계의 해결 방안 고민, 노력을 알아봐요.

국내 전체 우울증 환자의 35%가 2030 청년으로 밝혀졌다

최근 우리 사회는 저출산, 고령화,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인구 구조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 마음 건강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으며, 이는 단순히 개인의 이슈가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젊은 층의 마음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상황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22년 국내 우울증 환자는 100만 명에 이르렀고, 그중 2030 젊은 층이 약 35만 명을 기록해 전체 환자의 35%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또한 보건사회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에 거주하는 1인 가구의 62%는 외로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으며, 13.6%는 사회적 고립에 처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국내 1인가구가 750만 명에 육박하는 상황 속에서 외로움, 사회적 고립 등 마음 건강의 문제가 심각함을 알 수 있습니다.

거대한 변화 속, 작은 마음들을 잊지 말아야 할 이유

청소년, 청년은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중요한 세대입니다. 이들의 마음에 문제가 생겨 고립되고 우울감을 겪는다면, 사회의 성장과 발전은 물론, 공동체의 건강한 유대감도 크게 악화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청소년과 청년의 마음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미래를 지키는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복합적인 사회 문제와 연관된 접근이 필수적입니다. 교육, 경제, 사회적 안전망의 결핍이 청소년과 청년의 마음 건강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마음 건강을 통합 지원하는 방식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솔루션은 누구나 손쉽게 마음 건강 서비스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며, 기존의 제도적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해결책을 제공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기술적 발전과 사회적 지원 시스템이 결합해 더욱 포괄적이고 효과적인 마음 건강 관리 체계가 구축되길 기대하며, 이러한 작은 마음 챙김이 우리의 사회를 이끌어 갈 세대의 미래를 밝히는 단단한 동력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 SOVAC Pathfinder
| 이 달의 테마로 선정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가치 생태계의 역할과 노력들을 살펴봅니다. 다양한 생각들과 솔루션들이 여러분의 길잡이가 되어줄 거에요.
마음건강에 대한 어린이, 청소년과 양육자의 인식은 아직 저조한 편이에요. 예방이 중요한 마음건강에 대해 사회 구성원 모두 더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어요.
📝 청소년 5명 중 1명은 '정신장애 경험'…학교가 나서 학생 마음건강 돌본다
최근 정신건강이 나빠진 학생들이 많아지면서 교육부와 복지부, 여가부 및 교육청이 함께 지원 체계를 구축하여 학생들의 정신건강 회복을 지원하기로 했어요.
고립, 은둔 청년을 연구하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김성아 박사는 "비어 있는 관계망을 새롭게 채워야 하는 게 우리의 과업"이라며, "같이 살아가는 법에 대해 고민해야 할 때"라고 전했어요.
📺 고립의 시대, '연결의 기술' 제2차 사회적 차원
고립생활 경험자이자 '고립청년 생존기'의 저자를 통해 고립의 배경과 연결을 통한 극복기를 들어보세요. 고립 문제 해결을 위한 연결의 기술이 어떤 변화를 이끌었을까요?
📂 SOVAC Archive
| 다양한 사회적 가치 확산 이야기와 이번주 가장 핫한 인기 컨텐츠, 눈여겨 봐야 할 최신 컨텐츠를 만나보세요.
[추천 컨텐츠]
[금주의 인기 컨텐츠]

리더스 서밋 세션은 다양한 분야의 리더들과 함께 '대한민국이 당면한 주요 사회문제와 이해관계자 협업방안'을 주제로 보다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눴어요.

지역소멸이라는 중대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흥미로운 이름의 정책 추진방안을 발표했어요. 우리 모두의 노력으로 새로운 희망을 꿈꿀 수 있을까요?
[최신 컨텐츠]
📰 SOVAC News
📌 SOVAC Letter를 통해 전하고 싶은 소식들이 있나요?
SOVAC 홈페이지 ‘커뮤니티’ 메뉴에 등록해주시면 매월 2주, 4주차에 발송되는 SOVAC Letter를 통해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지금 소문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