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Value Connect 2023 A New Dimension of Connecting – 새로운 연결과 협력, 지속가능한 성장
2023.09.15(금) 10:00~10:40 / 그랜드 워커힐 서울
Live가 종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SOVAC 2023 오프라인은 “A New Dimension of Connecting – 새로운 연결과 협력, 지속가능한 성장”이란 주제로 행사를 시작합니다.
오프닝 스피치에서는 사회적기업 생태계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연사가 환영의 인사를 직접 전하고, Social Value Omnibus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다섯 분의 연사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연결과 협력, 성장에 관한 5人5色 이야기를 펼칩니다.

사회 조충현 아나운서
SOVAC2023 오프닝 진행
‘23년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 Monthly 시리즈인 사.진.기(사회적 가치에 진심인 기업들)의 메인 MC로서 다양한 사회적 가치로 세상을 밝히는 사람과 현장을 직접 찾아가, 대중들에게 의미 있고 감동적인 현장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오프닝 스피치 연사 이수인 에누마 대표
소셜벤처는 변화의 도구
모두가 잘 사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교육이 우선시 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더 다양한 교육 기술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에누마는 이번 강연을 통해 미래세대의 지속가능한 교육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온라인 게임업계에서 게임기획자로 경력을 쌓은 후 다양한 교육적 필요를 가진 아이들이 기초학력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미션을 가지고 2012년 실리콘밸리에서 남편 이건호와 함께 에누마를 창업했습니다. 에누마는 한국, 일본, 중국에서 유명한 기초학습 앱인 토도수학, 토도영어, 토도한글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2019 년 개발도상국의 문맹을 퇴치하기 위해 $15M의 상금을 걸고 개최된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 대회에서 디지털 앱만으로 문맹의 아동이 기초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공동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전세계의 개발도상국에서는 오프라인에서도 동작하는 기초교육 솔루션 '에누마 스쿨'로 활발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혁신기업가인 아쇼카 펠로우이기도 하며, 슈왑 재단의 2020년 올해의 사회적 기업가로 선정 되었고, 2021년 유민문화재단이 선정한 홍진기 창조인상을 받았습니다.

SV 옴니버스 연사 박찬재 두핸즈 대표
사업의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연결의 힘
*상품 입고, 보관, 재고관리, 출고 및 반품 등 통합 운영 물류 서비스

SV 옴니버스 연사 조상미 중앙사회서비스원 원장
지속가능한 복지국가로의 여정 – 연결을 통한 혁신
모든 국민을 HEAL하는 사회서비스! 새로운 연결과 협력을 통해 사회서비스를 고도화하여 복지와 경제를 선순환하고, 지속가능한 복지국가를 향해가는 중앙사회서비스원의 여정을 이야기 합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로 사회복지행정, 산업 복지, 사회서비스, 조직 다양성과 포용성, 기업사회공헌 분야를 연구하며, 국내 최초로 사회적경제 융합형 석·박사 과정인 ‘사회적경제협동과정’ 신설을 주도하였고, 한국에서 최초로 세계적인 DIOR 패션쇼를 주관하는 등 '연결의 힘'을 통한 혁신과 집합적 영향력(Collective Impact)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SV 옴니버스 연사 유동주 코오롱 FnC ESG임팩트실 실장
Collective Impact를 통한 순환패션 에코시스템 구축
소셜벤처에서 사업을 키워가며 패션 산업의 악성 재고와 의류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늘 고민해 왔습니다. 특히, 대기업이 순환패션 벨류체인 혁신 인프라를 구축하는 역할을 다할 때,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애쓰고 있는 작은 소셜벤처와 스타트업들의 사회적 임팩트가 극대화될 것이라는 믿음이 생겼습니다. 이에, 순환패션을 추구하는 대기업과 소셜벤처들과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패션산업의 탄소배출 및 폐기물 문제를 해결해 가는 사례를 공유합니다.

SV 옴니버스 연사 조상래 언더독스 대표
연결과 협력으로 만들어 가는 창업 교육 유니버스
다양한 문제를 고민하고 지속가능한 해결방법을 찾아가는 창업가들! 돈을 번다면, 당선된다면, 조건이 갖춰진다면, 같은 조건부가 아니라 지금 바로 지속가능한 해결방법들을 찾아가는 창업가들이 사회안전망을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더 많은 창업가를 발굴하고, 더 튼튼한 창업가로 육성하는 일을 언더독스에서 교육을 통해 해오고 있습니다.

SV 옴니버스 연사 이현이 모델/방송인
행복안전망을 연결하는 꿀벌의 이야기, 들어 보실래요?
아이들의 행복과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결식우려아동 문제에 대한 시민의 공감을 유도하고 행복얼라이언스의 손쉬운 도시락 기부 방법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